본문 바로가기
우주 은하

인도 유인 달 탐사 계획 발표 찬드라얀

by 가보쟈 2023. 10. 25.

최근 무인 탐사선 찬드라얀 3호를 달 남극에 착륙시켜 기술력을 과시했던 인도가 이번에는 유인 달착륙을 하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하며, 유인 달탐사 경쟁에 본격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입니다.

 

※ 목차

 

1. 인도 유인 달 탐사 계획

   ※ 인류 최초 달 남극에 간 찬드라얀 3호

2. 유인 탐사 주도국

3. 우리나라 우주산업

4. 달 탐사 아르테미스

 

1. 인도 유인 달 탐사 계획

인도 정부는 최근 2040년까지 달에 우주 비행사를 보내고, 앞으로 10년 안에 우주정거장을 건설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를 위해 인도는 무인 로켓을 발사해 성능과 안전성을 시험한 뒤 2025년에 우주비행사 3명을 우주에 보낼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찬드라얀 3호 탐사선찬드라얀 3호 발사

 

※ 인류최초 달 남극에 간 찬드라얀 3호

* 찬드라얀 3호가 착륙한 지점과 환경은 어떠할까?

 

달 남극에 착륙한 찬드라얀

 

 

* 찬드라얀 3호가 수면 모드로 들어간 이유는 무엇일까?

 

찬드라얀 수면모드 원인

 

 

2. 유인 탐사 주도국

유인 탐사는 기술적으로 난이도가 높고 천문학적인 비용이 들어가는 어려움이 있어 미국이나 중국과 같은 강대국에서 주도해 왔습니다.

 

현재까지 유인 달 착륙에 성공한 유일한 나라는 미국으로 1969년 아폴로 11호가 달 착륙에 성공하였습니다.

 

NASA에서 재추진하는 유인 탐사는 2025년에 아르테미스 미션이 계획되어 있으며, 중국도 2030년에 두 명의 우주 비행사를 달에 착륙시킬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3. 우리나라 우주산업

반면 우리나라는 무인 달탐사선 다누리가 성공적으로 달 임무궤도를 돌고 있지만, 유인탐사 분야는 일부 기초 연구를 하는 정도에 불과합니다.

 

미래 로드맵을 보면 우리나라는 2032년 달착륙을 목표로 무인 탐사선 개발과 발사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다행히도, 미국 주도의 연합체 아르테미스 미션에 우리나라가 참여하고 있어 향후 국제 협력으로 유인 탐사에 참여할 기회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4. 달 탐사 아르테미스

미국 항공우주국(NASA)이 추진 중인 달 탐사 프로그램으로, 인류의 다음 큰 우주 탐사 목표 중 하나입니다.

 

아르테미스 미션은 2019년 미국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에 의해 발표되었으며, 초기 목표는 2025년까지 달 착륙 임무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아르테미스 미션의 주요 목표와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ㅁ 지속 가능한 인류 활동의 달 확장

아르테미스 미션은 인간이 달에 영구 기반을 마련하고 확장할 수 있는 첫걸음을 내디뎠습니다.

 

이를 통해 우주 탐사의 지속 가능성과 장기적인 활동을 모색합니다.

 

ㅁ 처음으로 여성 달 착륙

아르테미스 미션은 처음으로 여성이 달에 착륙하는 역사적인 순간을 만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ㅁ 우주 정거장 Lunar Gateway 구축

달 궤도에 위치하는 우주 정거장인 '루나 게이트웨이'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이 정거장은 달과 행성 사이에서의 우주 탐사를 지원하고, 미래에 화성 등 다른 목표로 나아갈 때의 기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ㅁ 화성 탐사를 위한 준비

아르테미스 미션은 달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화성 탐사를 위한 준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달은 화성과 비슷한 환경을 갖고 있어 화성 탐사의 시험 대상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우주 탐사는 계속해서 발전하고 변화할 수 있으며 안전성을 위한 준비가 필수적입니다. 지속적인 지원과 협력으로 성공적인 결과를 이끌어내기를 기대해 봅니다.

 

 

* 찬드라얀 3호가 착륙한 지점과 환경은 어떠할까?

 

달 남극에 착륙한 찬드라얀

 

 

* 찬드라얀 3호가 수면 모드로 들어간 이유는 무엇일까?

 

* 찬드라얀 수면모드

 

 

 

이건 어때요?

 

아르테미스 프로젝트에 국내 탐사장비 LUSEM 장착

미국 항공우주국(NASA) 주도로 시작된 아르테미스 계획이 진행되면서 53년 만에 다시 유인 달 탐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 계획에는 미국과 영국, 일본, 프랑스 등 현재 모두 28개 국가가 '아르테

bbaggomi.co.kr

 

달 착륙지 섀클턴 충돌구 다누리호 촬영 아르테미스 계획

NASA가 이전에 볼 수 없었던 달 남극의 고해상도 이미지를 공개했습니다. 이 지역은 유인 달 탐사 임무 ‘아르테미스 3호’가 향하게 될 달 남극의 예상 착륙지 섀클턴 충돌구의 모습입니다. ㅁ

bbaggomi.co.kr

 

달 탐사 장애물 달 먼지 이슈 해결 방안

아르테미스 달 탐사가 성공하려면 이전 아폴로 탐사에서도 문제가 됐던 달 먼지를 해결해야 합니다. 달의 먼지는 강력한 정전기를 띠고 있어 어디든 쉽게 달라붙으며, 모서리가 뾰족하여 전자

bbaggom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