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주 은하

화성에서 산소 만들기 성공 퍼서비어런스호 산소 생성

by 가보쟈 2023. 9. 9.

ㅁ 화성에서 산소 생산

 

NASA가 화성에서 산소를 직접 생산하는 성공 하였으며, 이는 미래의 유인 화성탐사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기대를 모으게 만듭니다.

 

산소 발생기 목시퍼서비어런스호에 목시 장착된 모습
퍼서비어런스호에 목시 장착 부위

ㅁ 화성의 대기

 

화성의 대기는 이산화탄소가 95% 이상을 차지하고, 산소는 0.2%로 매우 희박한 농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인류가 화성에 거주하기 위해 산소 공급에 대한 방식을 해결해야 한다는 큰 과제가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지구에서 산소를 가져가는 방법도 있지만, 지속적이지 않고 비용도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ㅁ 목시 (MOXIE)

 

21년 NASA에서는 화성 탐사를 위해 발사한 퍼서비어런스호에 산소를 만들어내는 목시(MOXIE)라는 장비를 탑재시켰습니다.

 

MIT 헤이스택 관측소 연구팀이 만든 산소 생산 실험 장치인 목시는 토스트기 크기로 화성의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로부터 불순물을 걸러내고 산소를 만들어 냅니다.

 

한 시간 동안 만들어낼 수 있는 산소의 양이 약 10g으로 보통 크기의 나무 한 그루가 광합성을 통해 내뿜는 양과 비슷한 양입니다.

 

이는 우주인이 10분 정도 호흡할 수 있는 산소의 양으로, 퍼서비어런스호에 탑재된 목시는 16차례의 시험 운행을 진행하였고, 122g의 산소를 안정적으로 만들어내면서 산소 생산의 기술을 입증하였습니다.

 

 

 

ㅁ 나사 원문 바로가기 

 

 

 

ㅁ 목시의 장점

 

목시의 장점은 밤낮과 계절 변화에 상관없이 연중 내내 산소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목시 장비의 동작은 지속적으로 가능하며, 화성에서 필요한 산소를 자급자족 할 수 있도록 현재 확보된 기술을 좀 더 발전시키면 대량의 산소 생산도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미래의 인류가 화성에서 숨을 쉬려면 이러한 기술은 절대적으로 필요하게 됩니다.

 

 

앞으로 유인 탐사를 이끌 중요한 기술로서 화성에서 자유롭게 호흡하며 살아갈 수 있는 날이 멀지 않은 것 같습니다.

 

 

참고자료 : 일본의 달 탐사선 슬림

 

일본의 달 탐사선 슬림(SLIM) 발사 성공

23년 9월 7일 일본 우주항공연구개발기구(JAXA)는 달 착륙선 로켓을 규슈 가고시마현 다네가시마 우주센터에서 H2A 로켓 47호기에 탑재하여 쏘아 올렸습니다. ㅁ 슬림 발사영상 보러 가기 로켓 발사

bbaggomi.co.kr

 

참고자료 : 아르테미스 프로젝트 LUSEM

 

아르테미스 프로젝트에 국내 탐사장비 LUSEM 장착

미국 항공우주국(NASA) 주도로 시작된 아르테미스 계획이 진행되면서 53년 만에 다시 유인 달 탐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 계획에는 미국과 영국, 일본, 프랑스 등 현재 모두 28개 국가가 '아르테

bbaggomi.co.kr

 

참고자료 : 유클리드 우주 망원경

 

유클리드 우주 망원경 암흑 물질의 비밀을 찾아서

유클리드 우주 망원경은 유럽 우주국(ESA)이 개발한 라그랑주 점 L2 임무용 우주 망원경입니다. 2023년 7월 1일 오전, 미국 플로리다주 케이프 커내버럴 우주군 기지에서 스페이스 X 팰컨 9 로켓에

bbaggom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