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주 은하

보이저 2호 이동 속도와 거리 태양계 벗어난 탐사선

by 가보쟈 2023. 9. 24.

보이저 2호(Voyager 2)는 1977년 8월 20일에 발사된 NASA의 우주 탐사선 중 하나입니다. 그랜드 투어 계획에 의한 발사된 보이저 2호는 엄청난 이동속도로 태양계와 멀어지고 있습니다. 아래에서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 목차

 

1. 보이저 2호 태양계 이탈 속도

2. 보이저 2호 통신 두절

3. 보이저 2호 탐사성과

   ㅁ 실측한 사진들

※ 골든 레코드

 

보이저2호
사진을 누루시면 확대됩니다

 

* NASA에서 알려주는 쌍둥이 탐사선 보이저 2호가 궁금하시면 Click 

 

보이저 2호 탐사선 Click

 

 

보이저 1호와 함께 인류가 만든 인공 물체들 중 가장 먼 거리를 항해하고 있으며, 중력장에 붙잡히지 않는 한 동력이 다할 때까지 발견되는 모든 것의 정보를 지구에 보내주고 있습니다.

 

보이저 2호는 발사한 지 46년째인 지금도 태양계 밖으로 날아가고 있습니다.

 

1. 보이저 2호 태양계 이탈 속도

보이저 2호는 태양에서 약 200억 km 떨어져 있으며, 하루에 약 시속 5만 5천 km 씩 태양으로부터 멀어지고 있습니다.

 

2. 보이저 2호 통신 두절

NASA에 따르면 보이저 2호는 관제 담당자들이 잘못된 명령을 입력해 안테나의 방향이 바뀌어 교신이 끊긴 상태입니다.

 

복구를 위해 광범위한 신호를 쏘아 명령 정정을 시도하고 있으며, 별도로 일 년에 몇 번씩 안테나를 지구 방향으로 재설정하도록 프로그래밍되어 있어 다음 설정일인 10월에 교신이 될 수 있을지 모두가 기대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운이 나쁘면 46살의 보이저 2호는 지구와 영원히 작별할 수도 있습니다. 보이저 1호는 240 km 거리까지 날아간 지금도 지구와 통신이 잘 이뤄지고 있습니다.

 

3. 보이저 2호 탐사 성과

보이저 2호는 역사상 가장 많은 발견을 이루어냈습니다. 화성과 명왕성을 제외한 모든 외행성, 즉 모든 목성형 행성을 방문해 준 덕택에 엄청난 수확을 과학계에 안겨주었습니다.

 

특히 천왕성과 해왕성에 대해 우리가 알고 있는 대부분의 정보는 이 보이저 2호에 의해 밝혀진 것입니다.

 

참고로, 현재까지 천왕성과 해왕성을 방문한 탐사선은 보이저 2호가 유일합니다.

 

ㅁ 실측한 사진들

행성 이름 토성 엔셀라두스 천왕성 해왕성
실측 사진
 
 
 
 
확대해서 보기 바로가기 바로가기 바로가기 바로가기

 

 

※ 골든 레코드

골든 레코드

 

ㅁ골든레코드 상세 정보 보기

 

 

골든 레코드는 지구의 각종 정보와 메시지를 담아  외계 생명체에게 인류의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함에 있습니다.

 

12인치짜리 구리 디스크의 표면에 금박을 입혔기 때문에 골든 레코드라는 이름이 붙게 되었으며, 

 

이 레코드에는 지구의 소리, 음악, 문학, 그림 등이 담겨 있으며, 외계 문명에게 지구를 소개하는 목적으로 55개 언어의 인사말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현재는 태양계를 벗어나 외계로 나아가며 우주환경을 연구하고 있는 보이저 2호, 수명이 다하는 날까지 탐사는 계속될 것입니다.

 

우리가 알지 못하는 우주의 비밀들이 최대한 많이 풀리길 기대하겠습니다.

 

 

참고자료 : 보이저 1호

 

보이저 1호 태양계를 벗어난 최초의 탐사선 이동속도

보이저 1호(Voyager 1)는 NASA에서 운영하는 우주 탐사선 중 하나로, 1977년에 발사되어 현재도 활발한 탐사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탐사선입니다. 아래에서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 목차 1.

bbaggomi.co.kr

참고자료 : 우주 왕복선 탄생

 

우주 왕복선의 탄생과 폭발 오리온 우주선

우주왕복선은 지구 대기를 들어가는 것과 다시 우주 공간으로 나가는 것을 여러 번 반복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어서 왕복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우주 왕복선의 탄생과 폭발 사고 그리

bbaggomi.co.kr

참고자료 : 유로파 표면 이산화탄소

 

유로파 표면 이산화탄소 관측 생명체 가능성 상승

미 항공우주국 NASA의 제로니모 빌리누에바 박사 연구진은 22일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으로 목성의 위성 유로파 표면에서 이산화탄소를 확인했다며 국제 학술지 사이언스에 밝혔습니다. ※ 목차

bbaggomi.co.kr